유아교육방

유아교과교육론

돈내코 2009. 10. 23. 17:04

유아교과 교육론

 

1.선정내용조건...교과내용은 각 필요한 기본적인 것이 선정

  교과내용을 제시한 목표를 도달 할수 있는것이 선정

  유용하고 활동범위가 넓은 것이 선정

  참신성과 신뢰성이 있는것이 선정

  교과내용이 만족을 주고 새로운 활동에 대한 동기유발이 될수 있는것

  동시에 여러 가지 학습효과를 올릴수 있는 내용

  발달에 적합하고 학습 가능성이 있는 내용

  교과내용이 균형 있게 조직되어야한다

  교과내용은 수직 수평적으로 연계가 되어야한다.

  사회와 국가 인류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선정

 

2.교수 학습 원리를 서술하시오

  개별성의 원리-실제로 적응하고 잘 활용할수 있도록

                교재 교구의다양화

                개별유아의 발달수준에 맞게

  자발성의 원리-유아가 의욕을 가지고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수 있도록 함

                지적 호기심 문제해결-학습자가 받아들일수 있도록

  놀이중심 체험의 원리-놀이란 유아에게 삶 자체 학습되어가고 깨달아짐

                       구체적이고 추상적이고 창의적인것 까지

  생활중심 흥미의 원리-활동목표 달성하기 위해서 활동내용에 흥미를 가져야함

                       유아흥미 중심으로 계획(연간 월간 주간)

                       지속적 활용 가능한 주제선정

                       획일화 되지않은 다양한 교재 교구가 준비

  통합성의 원리-전인교육 통합교육의 중요성 강조

                지식 기능이 골고루 발달되게-불균형이 초래되면 안됨

                바람직한 교육의 원리

  균형성의 원리-유아들의 활동에 균형이 있어야함

                동적인 활동+정적인 활동

                유아주도할동+교수자의 활동

                개별활동+대.소집단활동

                실내활동+실외활동

                교사와 아동의 비율이 적절 하여야함

  다양성및 융통성의 원리-유아들은 주의집중 시간이 짧음

                         교수방법 원리 매체 교구들이 다양하고 융통적 이어야함

3.  교수학습방법중 교사에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유아에게 정보제공, 개방적 질문, 가르침을 제공 언어적 상호작용

                        비언어적 방법까지 유아를 존중하고 애정을 표현해줌

                        (미소 안아주고 쓰다듬어 주고)

  양육자로서의 역할-연령의 하양하에 따라 양육적인 교사는 유아들의 꿈 희망 감정의

                    가치 인식 애정적 관게형성 유아가 자존감을 가질수 있도록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역할-사회적 문화적 환경으로 인한 스트레스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를 놀이와 학습환경으로 교사가 주도

  촉진자로서의 역할-교사는 개방적이고 비판적 이어야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가져야하고

                    활동이 풍부하고 융통성있게 또한 온화한 학습환경을 통해서

  계획자로서의 역할-교사는 유아를 자극하고 유아가 적절한 활동이나 놀잇감을 선택할수

                    있도록 도와주고 계획하고 날씨의 변화 아동의 흥미변화 예외적 상황

                    에 대해 준비 안전사고에 대한 계획 에방하는 차원의 계획

  강화자로서의 역할-특정한 요구를 가진 유아에게 특정행동이나 기술 숙달을 위해서

                    교사의 개입과 도움이 필요하다

                    이 유아들의 능력과 자신감 발달에 있어서 더욱 더 구조화되고

                    지시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문제해결자로서의 역할-교사는 정보를 수집하고 대안을 생각해보고 결과를 평가하고

                        이것을 진행중인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과정에 사용한다

                        또한 개별 유아에 흥미 욕구 공포 좌절을 알고 올바른 판단을

                        하는 역할을 해야한다

  지지자로서의 역할-교사는 때론 행동적 신체적 발달의 문제가 있는 아이들을 지지 혹은                     

                               대변의 역할을 하게되며 교사가 진단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치료

                               기관을 소개해주고 부모를 지지해주는 등에 도움을 줄수있는 역활 

'유아교육방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과교육론~  (0) 2009.12.07
피아제 비고스키 이론의 비교  (0) 2009.10.23
아동연구시 연구자가 고려해야 할 점  (0) 2009.10.22
bandura의 인지적 학습이론  (0) 2009.10.22
skinner의 학습이론  (0) 2009.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