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성격이론
1) 개요
정신분석학적 이론이 공격적이고 성적인 충동을 구성하는 이드(id)인 행동의 내적 결정 요인에 초점을 두는 반면, 행동주의는 표출되는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음식이 개의 혀에 닿은 것은 무조건자극을 나타내고, 개에게 음식을 먹이기 전에 비추었던 불빛은 조건적 자극을 나타낸다.
음식에 대한 반응인 침 분비는 무조건적인 반사며, 음식물 없이 불빛과 연결된 침 분비는 조건적 반사이다. 이로써 바플로프는 자극-반응 학습의 기본적인 형태를 찾아냈다.
왓슨의 지론은 “나에게 열 두명의 건강한 아기와 그 아기들을 키울 수 있도록 내가 지정한 준비된 세계를 제공해 준다면, 나는 그 아기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의 재능, 취미, 경향, 능력, 소명 또는 인종에 관계없이 내가 원하는 유형의 인간, 즉 의사, 변호사, 미술가, 상인, 장관, 심지어 거지나 도둑으로까지 만들 수 있다.
행동주의 이론은 행동이 어떻게 환경적 조건에 의하여 영향을 받거나 통제되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 선행되는 것이 아니라 반응과 그에 따른 결과다. 인간의 행동이 행동의 결과에 의해 형성되고 통제된다고 보았다.
반두라는 아동이 사회 상황 안에서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하여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관찰학습의 4단계(주의과정, 파지과정, 운동 재생과정, 강화와 동기화 과정)를 제시하였다. 예를 들면 아동은 먼저 어떤 행동을 관찰할 때 행동의 특징을 주의해서 보고, 다음으로 그 행동을 이미지나 언어로 기억해두며, 그런 다음 그 행동을 신체적으로 또는 운동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마지막으로 그 행동을 했을 때 받게 될 보상에 대한 기대가 있어 그 행동을 하고자 동기가 유발될 때 관찰한 행동을 수행하게 된다.
2) 주요개념
(1) 강화 :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2) 강화 스케줄 (3) 소거 (4) 일반화와 차별 (5) 행동조성 (6) 벌
(7) 모방
3)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 모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