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은 학부모 교사 학생들이 리더의 비전에 따르도록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리더십은 학부모 교사 학생들이 그들이 당면한 문제를
확인하고 이해하며 해결책을 찾도록 영향을 주는것을 의미한다
*리더십은 학부모 교사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할 유용한 목표를
추구할뿐 아니라 목표가 그들을 보다 더 높은 도덕적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리더십은 학부모 교사 학생들이 공동의 이념과 이상에 기여함으로써
그들이 경험하는 목적과 의미및 의의를 고양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리더십은 학교의 이완결합된 혼란스러우면서도 비선형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목적을 성취할수 있는 방법을 실제적으로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성이론
리더십과 연관된 특성요인
*능력-지능 기민성 언어적 유창성 독창성 판단력
*성취-학력 지식 왕성한 기력
*책임-신뢰성 주도력 지구력 의욕 자신감 남을 능가하겠다는 욕망
*지위-사회경제적 지위 평판
효과적인 리더의 특성과 기술
성격--자신감 스트레스에 대한 관용성 정서적 성숙성 성실성 외향성
동기--과업과 대인관계욕구 성취지향성 권력에 대한 욕구 기대 자기효능감
기술--사무적 기술 대인관계기술 개념적 기술
성공적인 리더의 특성과 기술
특성--상황적응력 사회적환경에 대한 기민성 야망적이고 성취 지향적인 성격
결단성 협동심 단호함 신뢰성 지배력 정력 집요함 자신감 스트레스에 대한 포용성
스스로 책임을 감당하는 능력
기술--지적으로 현명함 개념적 기술 창의적인 능력 언어의 유창성 외교적이고 넘치는 재치
과업에 관한 해박한 지식 조직력 설득력 사회적인 숙련
교육리더십의 상황적 요인
부하 (조직원)--성격 동기 능력
조직--규모 게층 공식회 리더역활
내적환경--풍토 문화
외적환경--사회적 경제적
리더십의 유형론
전통적 리더십
카리스마리더십--인품에 공감하고 감화력이 있어 상사의 의견을 받아들이는것
합리적 리더십
'유아교육방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은회의 밤(2부)~~ (0) | 2010.12.24 |
---|---|
사은회의 밤(1부)~~ (0) | 2010.12.24 |
교재 교구의 보관시에 고려해야 할 점 (0) | 2010.06.10 |
교재.교구배열시 고려해야할 점(데커와 데커) (0) | 2010.06.10 |
군산~부안을 있는 새만금 방조제를 달리며~~ (0) | 2010.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