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방

유아교육연구(관찰연구의 장단점)

돈내코 2009. 12. 7. 12:38

유아교육 연구방법


관찰연구의 장 단점 평가


관찰연구의 장점

 

1.관찰법의 가장 큰 장점은 직접성이다 행동들이 이루어지고 난후에

 사람들의 기억을 묻는 것이 아니라 그런 행동들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직접 보거나 듣는것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2.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한다고 말하는 행동과 실제로 하는 행동

  간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3.관찰이 아닌 다른 자료수집 방법을 이용할 경우 연구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현상과 수집된 자료 사이에는 차이가 있을수 있고

  이들의 관계를 추론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4.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자료수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5.비언어적 자료를 수집할수 있다 관찰연구는 언어로 표현 될수 없는

  행동들이나 혹은 언어사용이 어려운 피보험자에 대한 자료수집을

  용이하게 한다 특히 유아나 장애인 등을 위한 자료수집에 적절한 방법

6.시간의 경과에 따른 자료수집을 가능하게 한다

7.적용가능한 연구대상이 다양하다


관찰연구의 단점

 

1.관찰은 보통 자기보고식 방법에 비해 자료수집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이 많이 든다

2.무엇보다도 사람들은 자신이 관찰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평소

  와는 다르게 행동 할수도 있다(반응효과)

3.관찰을 통해서 보다 정확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더라도 실제로 관찰

  하기 어려운 경우들이 많다

4.관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5.관찰자에 의해 상황이 변화될 수 있다

6.인간의 행동을 장시간에 걸쳐 추적할수 없다

7.피험자의 행동과 내면이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 내면의 의식파악이 곤란하다

'유아교육방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0) 2009.12.07
유아교육연구 (질문지법의평가)  (0) 2009.12.07
교과교육론~  (0) 2009.12.07
피아제 비고스키 이론의 비교  (0) 2009.10.23
유아교과교육론  (0) 2009.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