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방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돈내코 2009. 12. 7. 17:1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홉킨즈

1.교육과정의 중점을 교과에 두지 않고 학습자에 둔다

2.교재를 가르치는데 치중하지 않고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조성하는데 힘쓴다

3.교재는 사전에 조직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 현장에서

  결정된다

4.교육과정은 교삭 일방적으로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습자의 협동적인 참여로 구성된다

5.분산된 사실을 가르치는 것보다는 통합된 의미를

체험시키는 것을 더 중요시 한다

6.교재와 결부된 교수법을 맹목적으로 따르기 보다는

  청소년의 학습법을 존중하여 지도한다

7.어린이 개개인의창조적인 특성을 육성한다

8.교육을 교수라고 생각하기보다는 끊임없는 성장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교육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재량활동 도입의 교육적 의의

1.학생의 다양한 흥미 적성 요구를 수용하고 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2.학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고 기존의 교육과정

  영역인 교과와 특별활동에서 담지 못하는 새로운 교육 활동을

  탄력적으로 펼치기 위한 것이다 즉 교과를 보충 심화함과 동시에

  교과와 특별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기 어려운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3.지역 사회 및 단위학교의 특성에 맞는 특색잇는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것이다

4.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5.교과서 중심의 교육 체제에서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교육 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