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집단생활지도
1. 집단생활의 지도내용
(1) 집단규칙
1) 가정에서의 규칙 알고 지키기
2) 유치원에서 놀이규칙 알고 지키기
3) 공공장소에서 규칙 알고 지키기
(2) 갈등
1) 소유갈등 감소시키기
2) 규칙위반에 대응하기
3) 침해행동에 대처하기
4) 친구의 공격성에 대응하기
5) 힘겨루기 최소화 하기
6) 친구 놀리지 않기
(3) 친사회적행동
1) 도와주기
2) 양보하기
3) 기다리기
4) 바르게 행동하기
5) 나누어 갖기
6) 감정이입하기
2. 집단생활의 지도원칙
1) 규칙을 정한다.
2) 유아의 자기통제방법을 사용한다.
3) 상황에 따라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4) 현실적인 평가 방법을 사용한다.
5) 벌은 부정적인 영향이 많으므로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3. 집단생활지도의 실제
(1) 규칙을 정할 때
1) 유아들과 함께 토의를 해서 정한다.
2) 규칙은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한다.
3)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표현한다.
4) 유아들이 실천할 수 있는 규칙이어야 한다.
'유아교육방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생활지도(낮잠의 중요성) (0) | 2009.12.08 |
---|---|
유아생활지도(유아행동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 (0) | 2009.12.08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0) | 2009.12.07 |
유아교육연구 (질문지법의평가) (0) | 2009.12.07 |
유아교육연구(관찰연구의 장단점) (0) | 2009.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