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목적 및 개입원칙
① 사례관리의 목적
㉠ 서비스와 자원들을 활용하여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활기술을 증진시킨다.
㉡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적 망과 관련된 대인복지 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 가능한 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서비스 및 지원을 전달하며, 서비스의 효과성을 향상시킨다.
② 개입원칙
㉠ 서비스의 개별화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상황에 따라 각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 서비스 제공의 포괄성
지역사회에서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광범위한 지지를 연결하고 조정, 점검하는 것이다.
㉢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클라이언트의 선택에 대한 자유를 최대화하고 지나친 보호를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가능한 보장하고자 하는 것이다.
㉣ 서비스의 지속성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점검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즉 1회의 단편적인 서비스 제공이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활현장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원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 서비스의 연계성
복잡하고 분리되어 있는 서비스 전달체계를 연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사례관리자는 다른 서비스 전달체계간의 중개자 혹은 권익옹호자의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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